Notice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Access Key 생성
- react native 세팅
- GIT
- aws bucket 정책
- React
- 리액트
- s3 upload
- 에러
- 리액트 네이티브
- 문자열 대소문자 구별
- error
- AWS
- AWS Access Key
- Next.js
- firebase 라이브러리
- react native picker
- img upload
- 리엑트 네이티브 아이콘
- js
- 리액트 네이티브 에러
- PongWorld
- react native
- babel.config.js
- react native font
- fire base
- react native CLI
- 백준
- 문자열 대소문자
- Project
- react native 개발
Archives
- Today
- Total
밝을희 클태
탁구채 속도가 환경에 따라 다르게 움직임(requestAnimationFrame) 본문
지금 Pong 게임의 탁구채 움직임을 구현 중인데 내 노트북에서 게임을 할 때랑 팀원의 노트북으로 게임을 할 때 탁구채의 움직이는 속도가 달랐다. 처음에는 setInterval() 로 60 fps으로 구현을 하다가 프레임 드랍이 있어서 requestAnimationFrame() 함수를 사용해서 탁구채의 움직임을 구현했는데 당시 구현을 할 때 대충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보고 구현을 해서 환경에 따라 탁구채의 속도가 다른 이유를 한참 찾아 헤맸다..
이유는 모니터의 hz 차이였다.
- MacBook pro 16
- MacBook air 15
이렇게 두 대의 노트북으로 테스트를 했는데 일단 pro의 경우 모니터 hz(재생율) 을 ProMotion 을 사용하고 있었고 팀원은 60hz 를 사용하고 있었다. ProMotion hz 는 정해진 주사율은 없지만 능동적으로 분석해서 최대 120hz 까지 올라가는데 requestAnimationFrame 은 1초에 사용자의 모니터 hz 만큼 호출을 한다. 즉 내 모니터를 120hz 라는 가정하에 탁구채를 움직일 때 내 환경은 animation 을 120번 호출하고 팀원은 60번을 호출한다.
한번 animation이 일어날 때 5px 씩 움직인다고 하면 나는 1초에 600px 만큼 움직일 수 있고 팀원은 300px 만큼 움직일 수 있다. 게임은 어떤 환경에서든 공정해야 하기 때문에 방법을 다시 고민해 봐야겠다.
앞으로 어떤 함수를 쓰든 끝까지 블로그나 문서를 읽고 사용해야겠다....
'PongWorld 프로젝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탁구채 애니메이션 최적화: setInterval vs requestAnimationFrame, position vs transform (1) | 2024.04.05 |
---|---|
인증되지 않은 유저 접근 막기 (0) | 2024.04.02 |
같은 경로의 이동을 막자 (0) | 2024.03.14 |
WebSocket 이 닫히면 재연결을 해보자 (0) | 2024.03.13 |
싱글톤 패턴을 활용한 중앙 집중식 WebSocket 관리 방식 (0) | 2024.03.11 |